패스트캠프

[DAY13] UX/UI 디자인 노하우2_2022.02.16

JiHae 2022. 2. 16. 21:51

# 사용성 분석에 대한 이해

 

평가와 사용성 테스트

- 전문가가 직접 제품의 사용성과 전반적인 UX 품질을 측정하는 것은 평가 Evaluation

- 전문가가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품의 사용성과 전반적인 UX 품질을 측정하는 것은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휴리스틱 평가 Heuristic Evalustion

- 제이콥 닐슨이 제시한 사용성 평가 방법론 중 하나

- UI 디자인 시 사용성 문제를 조기에 발견해 내기 위한 방법

- 사용성 전문가가 직접 수행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유리

- 주로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기준을 사용

 

휴리스틱 평가 시 주의사항

- 사용자와 상관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사용자 조사 및 사용성 테스트를 대체해서는 안됨

- 평가자가 제대로 평가 기준을 숙지하지 못하면 잘못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적절한 평가자 수

- 5명의 평가자를 통해 사용성 문제의 약 75%를 발견 가능

- 평가자가 5명 일 때 비용 대비 이익률이 가장 높음

- 최소 3명 ~ 최대 5명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평가 원칙

제품의 상태의 가시성
Visibility of system ststus
제품은 현재의 상태에 대해 사용자에게 적절한 반응(적절한 피드백)을 적시(합리적인 시간 내)에 제공해야 한다.
제품과 사용자 현실 세계의 조화
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
제품은 사용자에게 친숙한 언어로 사용자와 소통해야 한다.
정보를 자연스럽고 논리적인 순서로 표시하여 현실의 관례를 따르게 만들어야 한다.
사용자에게 자유와 주도권 제공
User control & freedom
제품은 사용자가 실수를 해도 언제든지 취소 또는 재실행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애플, 구글, 마이크로 소프트의 디자인 가이드라인)
일관성이 중요하지만 최근에는 사용자의 맥락이 더 중요 (Context)
일관성과 표준성
Consistency and Standards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제품이 사용하는 정보 표현 방법, 인터페이스 등이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오류 방지
Error Prevention
사용자가 실수할 수 있는 상황을 제거하여 미연에 사용자 실수를 방지해야 한다.
보는 것만으로도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하는데 기억에 의존하지 않도록 직관적으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유연성과 효율성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제품은 초보자나 숙련자 모두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심미적이고 단순한 디자인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제품은 불필요한 정보를 배제하여 가능한 단순하고 미학적으로 아름다운 디자인을 제공해야 한다.
사용자가 오류를 인식, 진단,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스스로 상황을 인식하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도움말과 설명서
Help and documentation
제품은 도움말, 메뉴얼 등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