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용성 분석에 대한 이해
평가와 사용성 테스트
- 전문가가 직접 제품의 사용성과 전반적인 UX 품질을 측정하는 것은 평가 Evaluation
- 전문가가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품의 사용성과 전반적인 UX 품질을 측정하는 것은 사용성 테스트 Usability Test
휴리스틱 평가 Heuristic Evalustion
- 제이콥 닐슨이 제시한 사용성 평가 방법론 중 하나
- UI 디자인 시 사용성 문제를 조기에 발견해 내기 위한 방법
- 사용성 전문가가 직접 수행하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 측면에서 유리
- 주로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사용성 평가 기준을 사용
휴리스틱 평가 시 주의사항
- 사용자와 상관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사용자 조사 및 사용성 테스트를 대체해서는 안됨
- 평가자가 제대로 평가 기준을 숙지하지 못하면 잘못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음
적절한 평가자 수
- 5명의 평가자를 통해 사용성 문제의 약 75%를 발견 가능
- 평가자가 5명 일 때 비용 대비 이익률이 가장 높음
- 최소 3명 ~ 최대 5명
제이콥 닐슨의 10가지 휴리스틱 평가 원칙
제품의 상태의 가시성 Visibility of system ststus |
제품은 현재의 상태에 대해 사용자에게 적절한 반응(적절한 피드백)을 적시(합리적인 시간 내)에 제공해야 한다. |
제품과 사용자 현실 세계의 조화 Match between system and the real world |
제품은 사용자에게 친숙한 언어로 사용자와 소통해야 한다. 정보를 자연스럽고 논리적인 순서로 표시하여 현실의 관례를 따르게 만들어야 한다. |
사용자에게 자유와 주도권 제공 User control & freedom |
제품은 사용자가 실수를 해도 언제든지 취소 또는 재실행 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애플, 구글, 마이크로 소프트의 디자인 가이드라인) 일관성이 중요하지만 최근에는 사용자의 맥락이 더 중요 (Context) |
일관성과 표준성 Consistency and Standards |
사용자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제품이 사용하는 정보 표현 방법, 인터페이스 등이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
오류 방지 Error Prevention |
사용자가 실수할 수 있는 상황을 제거하여 미연에 사용자 실수를 방지해야 한다. |
보는 것만으로도 이해할 수 있는 디자인 Recognition rather than Recall |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하는데 기억에 의존하지 않도록 직관적으로 디자인되어야 한다. |
유연성과 효율성 Flexibility and Efficiency of Use |
제품은 초보자나 숙련자 모두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
심미적이고 단순한 디자인 Aesthetic and minimalist design |
제품은 불필요한 정보를 배제하여 가능한 단순하고 미학적으로 아름다운 디자인을 제공해야 한다. |
사용자가 오류를 인식, 진단, 복구할 수 있도록 지원 Help users recognize, diagnose and recover from errors |
제품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이 스스로 상황을 인식하고 대체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해야 한다. |
도움말과 설명서 Help and documentation |
제품은 도움말, 메뉴얼 등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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