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약관동의를 설계할 때 고려해야할 것들

JiHae 2023. 2. 24. 16:41

내가 읽은 글 : https://brunch.co.kr/@fbrudtjr1/34 

 

 

약관 동의 페이지를 설계할 때 꼭 알아야 하는 UX 법칙

- 구덴베르크 다이어그램

- 스티븐 후버 '모바일 디바이스 파지 방법론'

 

 

# 구덴베르크 다이어그램

구덴베르크 다이어그램

 

화면을 4분할하여  사용자의 시선은 좌측 상단 > 우측하단에서 끝 (대각선 방향으로 이동)

사용자의 시선 흐름을 이용한 콘텐츠 배치 법칙

 

 

# 스티븐 후버 '모바일 디바이스 파지 방법론'

 

사진 출처 : https://www.uxmatters.com/mt/archives/2013/02/how-do-users-really-hold-mobile-devices.php

사용자의 45% : 한 손으로 스마트폰을 들고 엄지로 터치

사용자의 36% : 한 손으로 스마트폰을 거치하고 반대편 쪽 엄지로 화면을 터치

사용자의 15% : 양손으로 스마트폰 거치, 양쪽 엄지로 화면을 터치

 


 

구덴베르크 다이어그램과 엄지이론은 왼쪽 영역을 사용자가 가정 먼저 주시 > 터치하기 쉬운 핫스팟 영역으로 인식

(많은 서비스들이 이 이론들을 기초로 제작되었음)

 

BUT,

인쇄물이 발달한 시기에 시작된 이론 > 데스크탑에 적용하기에는 적합 / 모바일에 적용은 한계가 있음

이 이론은 발표된지 8년이나 지난 낡은 이론 > 우리의 디바이스 화면은 2배 가까이 커짐 > 터치하면서 불편함을 느낌


터치 영역이 왼쪽에 있을 때 장점

- 사용자의 학습효과로 왼쪽에 체크버튼이 있을 것이라는 것을 인지

- 인지 측면에서는 효과적

 

터치 영역이 오른쪽에 있을 때 장점

- 왼쪽에 비해 화면크기가 커져도 체크영역을 터치하기에 수월함

- 시선 흐름대로 약관을 인지하고 체크

 

= 각 서비스의 약관 수, 텍스트 길이 등 다양한 조건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서비스의 특성과 레이아웃을 고려에 위치 선정

 


필수값과 선택값의 표현

 

필수정보

- 회원가입, 서비스 이용을 위해 고객으로부터 무조건 동의를 받아야 하는 정보

- 서비스 이용약관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동의

 

* 이 외는 모두 선택 항목에 해당

- 제 3자 정보 제공 동의

- 마케팅 활용 동의

- 광고성 정보 수신동의

- 필수 항목 수집 및 이용동의

- 그 외 개인정보 처리 위탁 및 수집 동의

 

쓸데 없이 많은 정보를 요구 = UI가 지저분 + 사용자에게 피로감을 줌 (선택항목을 일일히 해제해야 하는 일 발생)

복잡하고 지저분한 약관동의 페이지는 회원가입의 복잡도를 높이고 서비스 이용의 진입장벽이 될 수 있음

 

* UI/UX는 만능이 아니라 복잡한걸 쉽게 할 수는 없음. 복잡한걸 단순하게 보이게 하는 눈속임은 가능

 

우리의 눈과 뇌는 경험적으로 텍스트를 보면 자동적으로 왼쪽에 시선이 가는데 익숙

> 필수값을 앞에 두면 사용자가 해당 항목을 빠르게 인지 (뒤에 있다면 느려지게 됨)

 

정성적 형태 = 필수값 확인 > 약관명 확인 > 체크 여부 결정

오른쪽 체크박스 = 사용자의 시선흐름, 논리적인 선택과정이 일치하는 형식으로 UI 구성이 가능

왼쪽 체크박스 = 무의식적으로 체크박스 체크 > 내용 확인 / 내용확인 > 체크박스 체크 (논리적인 선택과정에서 벗어난 구성=약간의 눈속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