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터디

에이블리로 보는 UI/UX

JiHae 2022. 11. 27. 16:18

내가 읽은 글 :  https://brunch.co.kr/@2902c1f0270046b/19

 

 

UX

- user experience

-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 사용자 경험

 

UI

- user interface

- PC나 모바일 기계 등을 사용자가 좀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설계 또는 그 결과물

= 시스템과 사용자 사이에서 의사소통을 목적으러 하는 사용 설명서

 

GUI

- graphical user interface

-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교환하는 작업환경

= 사용자가 전자기기를 작동하시 위한 화면

 

---------------------------------------------------------------------------------------------------------

 

# 에이블리의 좋은 UX

 

- 메인화면의 빠른 메뉴에 있는 카테고리가 잘 분류되어 있음

- 아이콘이 눈에 확 들어옴

 

@ 맨 처음 나오는 메인화면은 간단하고 단순하면서 고객들이 빠르게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함
@ 카테고리 분류와 아이콘이 중요

 

이벤트 베너 밑에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아이콘 구성이 잘 되어 있음

---------------------------------------------------------------------------------------------------------

 

# 아쉬운 부분 ( UX측면 )

 

- 카테고리 별로 필터를 적용할 수 있지만, '계절'에 대한 필터가 존재하지 않음

- 계절맞이로 새로운 옷을 구매하려는 고객들에게 계절과 관련한 필터가 필요함 (ex.기모)

- 찜 목록에 있는 서랍 위치 및 순서를 옮기지 못한다.

- 만들어진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어 오래전에 만든 서랍이 상단에 위치함

 

---------------------------------------------------------------------------------------------------------

 

# UX 설계 시 기억해야 할 요소

 

이미지

- 이미지를 바탕으로 고객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해주고 동시에 좋은 사용자 경험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

- 이미지 설계하는 것, 적절한 곳에 적절한 이미지를 배치하는 것이 굉장히 어렵고 중요함

 

텍스트

- 사용자의 맥락을 예측하여 장치를 배치하고 자연스럽게 사용자를 충성고객으로 만들 수 있음

- 사용자를 돕기 위한 터치 포인트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입장에서 다양한 질문을 나열하는 것이 도움이 됨

 

흐름

- '발견 지면의 확장'을 통해 사용자 경험을 개선

( 발견 지면의 확장 : 유저가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는 공간 혹은 페이지를 최대한 많게 만드는 것 )

- 유저가 서비스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이전 콘텐츠에서 다음 콘텐츠로 이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

 

---------------------------------------------------------------------------------------------------------

 

# 에이블리에서 주요하게 적용된 요소 = 흐름

 

 - 고객이 상품을 최대한 많이 보고 구매할 때 최대한 간편한 흐름이 적용 됨

- 이를 통해 유저가 계속 체류할 수 있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