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 관련 직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
# UX 기획자 (또는 UI 기획자)
와이어프레임 (로우파이, 미드파이의 단계)
정보설계
페르소나
유저 리서치
유저 플로우
# UI 디자이너
컬러
타이포그래피
비주얼 디자인
디자인 시스템 : 시각 언어의 규칙을 만드는 것
브랜딩
> 시장에 출시하기 위한 디자인 최종 산출물
# 프로덕트 디자이너 (또는 UX/UI 디자이너)
와이어프레임
정보설계
페르소나
유저리서치
유저플로우
컬러
타이포그래피
비주얼 디자인
디자인 시스템
브랜딩
> 사용자에 대해 배우고 프로토타입 제작, 테스트 후 출시 과정을 오너십을 갖고 밟아 나감
> 제품의 개발 사이클에 맞춰 빠르고 유연하게 움직이는 것이 중요
# UX 리서처 (유저 리서처)
유저 리서치를 전문적으로 수행
회사의 규모가 어느 정도 커질 경우 고용하는 일이 많음 > 보통 프로덕트 디자이너, UX기획자에게 유저 리서치 업무를 맡김
# UX 라이터
글의 스타일이나 뉘앙스에 대한 통일성을 만들어 줄 수 있음
(ex. 조금 딱딱해 보이더라도 프로페셔널한 느낌을 줄 수 있게 좀 더 형식을 갖춘 글 스타일을 만들겠다.)
# 프로덕트 매니저 PM / 프로덕트 오너 PO
오케스트라 지휘자에 비유할 수 있음
비즈니스, 사용자, 기술의 세 가지가 조화롭게 만족되게 하는 역할을 최전선에서 수행
부서 간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수행
필요에 따라 사용자 또는 비즈니스 관련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기도 함
'작은 CEO'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음
# 디자인 십계명
01 좋은 디자인은 혁신적이다
02 좋은 디자인은 제품을 유용하게 한다
03 좋은 디자인은 아름답다
04 좋은 디자인은 제품의 이해를 돕는다
05 좋은 디자인은 눈에 띄지 않는다
06 좋은 디자인은 정직하다
07 좋은 디자인은 오래간다
08 좋은 디자인은 마지막 디테일에서 나오는 필연적인 결과다
09 좋은 디자인은 가능한 한 최소한으로 디자인한다
# 휴리스틱 평가 10항목
01 상태에 대한 노출
디자인은 주어진 시간 내에 적절한 피드백을 통해 사용자에세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02 익숙함
디자인은 사용자의 언어로 말해야 합니다. 내부 전문용어가 아닌 사용자에게 친숙한 단어와 개념을 사용해야 합니다. 실제 세계에서 경험하는 것들과의 유사성은 사용자에게 익숙함을 더해줍니다
03 복구 가능성
사용자는 종종 실수를 합니다. 실수를 다시 복구할 수 있는 명확하게 표시된 장치, 비상출구가 필요합니다
04 일관성
사용자는 다른언어, 상황 또는 행동이 같은 것을 의미하는지 궁금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플랫폼 및 업계 관습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05 오류 예방
좋은 오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최선의 설계는 처음부터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조건을 제거하거나 해당 조건을 확인하고 사용자가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확인 옵션을 제공합니다
06 기억의 부담 줄이기
작업 및 옵션을 적재적소에 표시해서 사용자가 외우고 기억해야 할 부담을 최소화합니다. 제춤을 사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는 쉽게 확인하거나 검색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07 효율성
숙련된 사용자들이 제품을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치를 제공해서 빈번하게 일어나는 작업을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게 도와줘야 합니다
(ex. 단축키)
08 심미성과 미니멀한 디자인
인터페이스에는 관련이 없거나 거의 필요하지 않은 정보가 포함되어서눈 안됩니다. 정보가 한 번에 너무 많이 보이면 심미성을 해치고 가시성이 떨어집니다
09 명확한 오류 문구
오류 메시지는 일상적인 언어로 표현되어야 하며 문제를 정확하게 표시하고 사용자에게 사용자가 취할 수 있는 조치들을 제안해야 합니다
10 사용자 도움
사용자에게 자주 묻는 질문이나 고객센터 연락처와 같이 추가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하며, 이런 정보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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