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04] UI/UX 디자인 이해4_2021.11.14
디자인 씽킹
- 비즈니스 전략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디자이너의 감수성과 작업방식을 이용하는 사고방식
디자이너가 비즈니스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
- 목적에 맞는 디자인 방법론을 사용
- 비즈니스의 가치를 사용자에게 전달
-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를 진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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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란?
- 상품이나 서비스 등을 생산하거나 사고 팔아서 생계를 유지하거나 돈을 버는 활동
비즈니스 모델?
- 이윤을 창출하는 방법을 나타낸 모형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 비즈니스 모델에 관한 실제 모델 리서치와 인터뷰 등을 통해 9가지 핵심 요소로 재구성한 템플릿
- 알렉산더 오스터 왈드가 제안
린 캔버스
-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린 UX에 최적화한 템플릿
- 창업가이자 창업 멘토인 에시 모리아가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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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떻게 비즈니스를 정리할 수 있나요?
린 캔버스 작성 순서
고객이 겪는 문제
- 1 ~ 3가지 정도 (너무 많으면 핵심에 집중할 수 없음)
- 불편하므 문제점 등을 단순화 해서 작성
- 고객 측면과 공급 측면을 작성해도 됨
- 완전히 새로운 것이 아닌 현재 존재하는 것에 대한 대안을 찾아도 됨
- 고객이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중인 대체재도 작성
고객 세분화
- 목표로 하는 고객 또는 사용자를 세분화
- 문제를 가장 크게 느끼고 가장 개선 의지가 강한 가용자로 정의
제품이 고객에게 주는 가치
- 제품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 한 마디로 표현 가능한 컨셉
- 하이레벨 컨셉이 필요
- 가치 피라미드 사용 (기능적 > 감정적 > 생활 변화적 > 사회적 영향)
문제에 대한 해결책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 기능 3가지
- 필요하다면 문제에 대한 리서치 후 마지막에 작성해도 됨
고객에게 제품이 도달하는 경로
- 아웃바운드 outbound : 인스타, sns, TV, 매장 등의 광고 (처음에 많이 사용)
- 인바운드 inbound : 검색엔진 최적화 등 (알아서 찾아 들어오게 하는 방법)
수익구조
- 수수료, 판매, 광고 등의 수익 구조
- 종량제, 시간, 사용량에 따른 과금 정책 등
고정비용 / 유동비용
- 고객 획득 비용 / 유통비용 등등
측정 가능한 지표
- 측정 가능한 핵심 지표나 활공
- 모바일 메신저 : 사용자 수, 메시지 건수
- 소셜 네트워크 : 사용자 수, 체류 시간
- 커머스 : 거래 금액, 거래 건수
대안들의 대비 강점
- 경쟁자와 쉽게 흉내낼 수 없는 특징
- 기술, 시간, 조직 우위 등
* 위험 반복 경로란?
- 린 캔버스에 제시된 비즈니스 모델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제안된 테스트 순서
- 제품 리스크 / 고객 리스크 / 시장 리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