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 리뷰

UX디자인 입문 A to Z를 읽고_1

JiHae 2023. 1. 1. 21:32

# 일관성의 원리

 

-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할 때 편안함과 익숙함을 느낄 수 있게 한결같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

- 익숙함을 느낀다는 것은 다음 행동에 대한 예측이 가능한 것 > 적은 혼란

* 일관성은 사용자에게 편안함, 익숙함, 예측 가능함을 제공 > 고민없이 제품을 사용힐 수 있게 함

 

- 예시

1. 운영체제 (OS : Operating system)

 - \ios와 안드로이드이 사용자 경험에는 각각 다른 방식으로 일관성의 원리가 적용되어 있음

 - 탭 바 : ios는 화면 하단 / 안드로이드는 화면 상단에 제공

 * 특정 기능을 디자인 할 때 운영체제 내에서 고려해야 할 일관성 요소가 있는지 공부하고 고민해야 함

 

2. 일관성을 유지하는 디자인

 - 에어비엔비와 에어비엔비 익스프리언스는 각각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서는 에어비엔비라는 하나의 앱을 통해 들어왔을 때 경험하는 것들

 - 에어비엔비 앱은 타이틀 텍스트 크기, 메인버튼의 크기, 상하 크기가 일관 됨 = 정해진 규칙 안에서 사용하게 함

    > 사용자가 편암함을 느낄 수 있음

 

 

# 행동 유도성의 원리

 

- 사용자가 제품을 봤을 때 직관적으로 어떻게 사용할지 알 수 있게 하는 것

- 적절한 기본 값을 제공하는 것이 사용자에게 좋은 경험이 될 수 있음

 

 

# 멘탈 모델과 콘셉트 모델

 

- 두 가지는 서로 맞아떨어질 수도, 상충될 수도 있음

- 두 가지를 모두 고려하여 제품을 만들어나간다고 생각하면 좋음

-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기대치와 회사가 가지고 있는 기술과 리소스, 한계치를 모두 균형있게 고려해야 함

 

멘탈 모델

- 사용자가 제품에 대해 가지고 있는 기대치 > 경험, 훈련, 지식을 통해 형성될 수 있음

 

콘셉트 모델

- 제품이 제공하는 경험이나 인터페이스

 

 

# 대응의 원리

 

- 통제 장치를 작동할 때 나오는 인터페이스나 디스플레이 등의 결과물을 사용자가 예측 가능하게 디자인하는 것

- 조작에 따른 결과를 쉽게 예측할 수 있는 디자인

 

 

# 정보 설계

 

- Information Architecture (IA)

- 하는 이유 : 수 많은 정보 가운데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정보를 카테고리별로 잘 정리해 원하는 바를 쉽게 성취하게 함

- 특정 분류를 기준으로 제품을 그룹화해서 보여주어야 함

- UX 설계자는 사용자 테스트, 리서치를 통해 더 나은 분류 방식을 찾아야 함

- 정보설계를 잘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음 > 사용자가 겪는 문제 해결 > 사업의 성패와 직결

 

 

# 사용자 의도

 

- 높은 사용자 의도 : 자신이 무엇을 할지 알고 있음 > 테스크를 완료하기 위해 구체적으로 절차를 밟아 나갈 수 있음

- 낮은 사용자 의도 : 대략적인 목표가 존재 >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을 모름 (리서치 단계) 

 

- 디자이너는 낮은 의도의 사용자를 더 많이 고려해야 함 = 유저들이 잘 학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함

- 사용자가 쉽게 학습해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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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PS

 

1. 사례 조사하기

- 매일 쓰는 앱이나 사이트를 보면서 불편함을 느낀다면 왜 불편한지 생각해보고 적어보기

 

2. 관련 서적 읽기

 

3. 공유 웹사이트 참조

- 브런치, 닐슨노먼 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