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ign Research Process 01
내가 읽은 글 : https://brunch.co.kr/@rladudrl305/18
# 5 WHYS
문제를 정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
좋은 UX는 비즈니스의 목표와 사용자의 목표를 일치시키는 것
디자인 프로세스 이해하기 "5 Whys"
- 근본적인 원인을 찾기 위해 '왜?'라는 질문을 계속해서 던지는 방식
- 우리는 프로불편러가 되어야 근본적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 제품을 기획하는 단계에서 Project Brief를 작성
Project Brief
- 프로젝트 개요, 목표, 타깃 유저, 요구 사항, 예산과 스케줄, 제한사항 등이 담긴 문서
# 경쟁사 분석 (Competitve Analysis)
본격적인 UX리서치에 앞서 서비스 또는 제품이 위치하고 있는 시장과 경쟁사에 대한 조사 및 분석을 통하여 주위 상황을 분석 > 시사점이나 문제 이슈 등을 도출
주로 타겟 유저 비교 / 기능별 분석 / 시장에서의 위치 비교 / UI 및 User Flow에 대한 공통점이나 차이점 분석
# 실무 리서치 및 리서치 계획
리서치 = 사용자를 이해하는 강력한 도구
UX 리서치를 하지 않고 디자인을 시작하게 되면 사용자들의 맥락이나 행동들을 무시하는 결과가 초래됨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잠재적인 요구사항을 말로 표현하는 방법에 대해서 우리처럼 익숙하지 않음
> 사용자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하는 행동, 태도, 맥락, 방법 등에 대해 인사이트를 얻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해야 함
Context |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시간, 장소, 상황, 사회문화적 환경 |
Behavior | 사용자가 제품과 실제적으로 인터렉션하는 방식 |
Need | 사용자의 내적인 욕구 |
Attitude | 대상에 대해서 가지는 인지적 / 정서적 반응 |
Motivation | 사용자의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동기 / 원인 |
서비스 특성과 타겟 유저에 따른 종합적인 이해가 필요 |
리서치 계획 확립 후 리서치 대상자를 선정해야 함
- 선정 기준 : 리서치를 하는 목적과 내용에 부합해야 함 (친구, 가족 X)
- 인구 통계학적인 기준 (나이, 성별, 국적, 직업 등)
-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태도 이용의 특성 기준 (사용 빈도, 구매 비율 / 빈도, 브랜드 인지도 등)
- 주제와 관련된 컨텍스트를 기준 (ex. 혼자 밥을 자주 먹는, 공연을 자주 보러 다니는, 직구 경험이 있는 등)
리서치 계획 기본 순서 | |||
리서치 대상 | 리서치 방법 선정 | 리서치 내용 설계 | 대상자 리쿠르팅 |
사용자 분류 사용자 세분화 |
리서치 방법 선정 진행 방식 계획 |
이슈리스트 작성 질문 내용 상세화 리서치 시나리오 / 가이드 |
리서치 참여 요청 리서치 일정 정리 |
# 사용자 인터뷰
인터뷰를 진행하며 주목해야할 포인트는 4가지
- Pains 불편한 점
- Pleasures 좋은 점 / 유용한 점
- Context 언제 / 어디서 / 어떠한 상황에서
- Behavior 실제로 어떤 행동을 하는가
- 왜? 라는 단어와 질문에 집중하며 육하원칙의 방법대로 인터뷰 진행
사용자들은 의도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고정적인 의견을 주지 않음
사용자들의 비언어적인 표현에 귀를 기울여야 함 (표정, 행동)
대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의도된 질문은 금지
포괄적인 질문보다 구체적인 질문을 해야 함
인터뷰 방법론 | |
심층 인터뷰 | 응답자 내면의 생각, 동기 맥락을 깊게 파악할 수 있음 실무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 ----------------------------------------------------------------------------------------------------- 인터뷰 스킬이나 분위기에 영향을 받기도 함 |
포커스그룹 인터뷰 | 소수의 응답자들 간 자유로운 대화 과정에서 조사 목적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를 얻는데 사용 첨여자들이 상호작용을 하면서 많은 생각과 의견들을 교환 ----------------------------------------------------------------------------------------------------- 전체의견에 의하여 개인이 영향을 받아서는 안됨 |
Contextual Inquiry | 사용자의 공간 안에 들어가서 사용자의 행동을 관찰 > 사용자의 숨겨진 니즈를 찾아내는 방법 사용자의 실제 맥락과 행동을 파악할 수 있음 유리한 답변을 끌어내는 등의 단점을 보완할 수 있음 현장의 경험이 중요하거나 전문적이어서 인터뷰를 하지 못할 때 유용 -----------------------------------------------------------------------------------------------------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듬 |
카드 소팅 | 사용자들이 제품 내부의 정보와 구조를 어떻게 생각하고 이해하고 있는지 준비된 카드를 그룹화하여 표현 제품의 IA를 결정할 때 쯤 제품의 설계가 사용자들이 생각하는 방식으로 구성되었는지 확인할 때 사용 커머스 계열, 핀테크 등 서비스의 정보구조가 복잡한 경우에 주로 사용 |
Wizard of Oz | 프로토타입을 테스트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됨 인공지능, VI, IOT를 테스트 할 때 유용 완성되지 않은 시스템을 테스트하기 위해 사용자와 인터렉션 하면서 이끌어 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