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캠프
[DAY08] UX데이터 모델링1_2021.12.01
JiHae
2022. 4. 10. 20:57
# 어떻게 수집한 데이터를 의미있게 분석할 수 있을까요
친화도 분석 Affinity Diagram
- 정상적 조사(질적 연구) 결과를 분석하기 위해 사용
- 리서치 결과에서 발견된 수 많은 항목을 그룹으로 나눔
- 이를 통해 제품과 관련있는 의미있는 패턴이나 추세를 추출
친화도 분석의 수행 단계
- 데이터 취합 > 포스트잇에 기입 > 벽에 붙임 > 그룹화
# 어떻게 이해관계자들 간의 관계를 모델링 할 수 있을까요
이해관계자 지도 Stakeholder Map
- 제품의 이해관계자를 정의, 고려해야 할 역학 관계를 총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사용
- 직원, 사용자, 파트너 기업 등 제품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간의 상호작용을 분석
조사의 자료 형태
- 정량 조사 (양적연구)
- 정해진 질문과 순서에 의해 체계적으로 진행
- 조사결과를 모집단으로 일반화 시키고 숫자를 통한 접근으로 단일 해석이 가능
- 정성 조사
- 나타난 현상이나 결과의 원인을 심층적으로 탐색
- 사용자들의 다양한 니즈를 찾을 수 있음
제품을 만들고 출시하는 과정
- 린 캔버스 > 프로토 타입 > 출시